본문 바로가기

MindScape

2023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로 통장에 실제로 찍히는 월급 알아보자

요즘 사업을 하는 친구를 만나거나 주변 지인들을 만나면 경기가 정말 어렵다고 하네요. 물가는 어제 시켰던 금액이 오늘 오르는 등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고 흔히 농담으로 이야기 하던 월급 빼고 다 오른다라는 말이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회사를 열심히 다니고 있는 상황에서 세금 빼고 이거저거 공제 제하고 받는 실수령액이 근로자들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2023년 현재 기준으로 연봉 실수령액 계산 하는 방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4대 보험을 제외하고 계산을 해야하기 때문에 직접 산출하는데 분명히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런 분들을 위해 세금에 대해서도 자세히 한 번 기술해 보고자 합니다. 

 

2023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인터넷을 보면 실수령 표가 떠돌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대게 이러한 실수령 표는 대략적인 금액만 표시되어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는 아쉬울 수 밖에 없는데요. 실제로 2023년 기준 연봉 실수령액을 직접 계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사람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람인은 구직 구인 사이트인 만큼 근로자와 사장님들께 유용한 여러가지 무료 툴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연봉계산기입니다. 그럼 직접 사람인 사이트에 들어가서 연봉 실수령액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에 접속합니다. 그런 후에 검색창에 "사람인"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가장 상단에 사람인 사이트가 보일 겁니다. 그것을 클릭하고 메인화면으로 접속합니다. 

 

2023 연봉 실수령액

 

위의 해당화면이 바로 사람인 메인 화면입니다. 채용정보, 포지션 매치, 신입인턴, 기업연봉, 커리어성장, 커뮤니티 등 정말 다양한 정보를 상단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겁니다. 우리는 여기서 커리어 성장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하부 메뉴로 클래스, 이직 로드맵, 취업뉴스, 이력서 양식 등 다양한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취업TOOL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단계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2023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취업 TOOL에 들어가면 글자수세기, 사진크기조정, 실수령액 계산기, 퇴직금 계산기, 실업급여 계산기, 연차휴가 계산기, 출입전역연도계산기, 어학점수변환기 등 정말 도움이 되는 다양한 TOOL을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우리의 목적인 월 실수령액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연봉계산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연봉을 기반으로 월 실수령액을 산출할 것이기 때문에 실수령액 계산기가 아닌 연봉계산기를 활용합니다). 위의 화면이 연봉계산기를 넣으면 볼 수 있게 되는 화면입니다. 저는 샘플로 연봉 4000만원, 퇴직금 별도, 부양가족수 1(본인), 20세 미만 자녀 없음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2023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값을 산출하였더니 4000만원 연봉에 대한 월 예상 실수령액은 2,910,673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한 달 기준 공제되는 항목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소득세, 지방소득세가 있으며 공제액 합계는 422,660원이 산출 되었습니다. 사람인 사이트에서도 나와있다시피 해당 연봉계산기는 가장 범용적인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연봉 지급 조건과 개개의 회사 상황에 따라 약간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안내드린 방법으로 계산하시면 보다 구체적으로 그리고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으며 연봉당 실수령액을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와 같은 실수령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는 3000만원에서 6900만원까지의 연봉에 대한 표를 넣어 보았습니다. 

 

연봉 실수령액표연봉 실수령액표

 

지금까지 2023년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및 연봉 실수령액 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는 경기침체로 국내 경기 상황이 특히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런 때일수록 더욱 가열차게 희망을 가지고 하루 하루 충실히 살며 내 몸 값을 올리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건강한 마인드를 심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의 블로그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